19세기 미국의 판타지 화가 토머스 콜 JPG

안녕 게이들아




19세기 중반 미국에는 '허드슨 강 화파 Hudson River School'이라는, 낭만주의의 영향을 받았으나 풍경을 매우 사실적이고 정교하게 그리는 화가들이 나타났다

이들은 미국 동부의 허드슨 강과 그 일대의 계곡 및 풍경들을 많이 그렸다고 하여 '허드슨 강' 화파라고 불렸다 하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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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48년 47세로 사망하기 얼마 전에 제작된 토머스 콜의 초상화 




허드슨 강 화파의 대표적인 사람이 바로 토머스 콜 Thomas Cole 인데

영국 랭커셔 출신으로 10대 후반 부모와 함께 미국으로 이주한 후 뉴욕에서 석조공으로 지내며 독학으로 그림을 공부하여 자신만의 화풍을 완성한 사람이야





이 사람의 '허드슨 강 화파'적인 대표작은 '만곡 The Oxbow'라는 작품으로 

미국 노스햄튼 인근 코네티컷 강의 말발굽 처럼 휘어진 강의 모양을 주위의 아름다운 자연과 함께 묘사한 그림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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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곡 The Oxbow'
현재 뉴욕 메트로폴리탄 박물관 소장 중







하지만 사람들이 토머스 콜을 좋아하는 건 이런 풍경화 때문이 아닌 그의 상상력이 만들어낸 존재하지 않는 세계에 대한 연작들 때문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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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축가의 꿈 The Architect's Dream'  톨레도 미술관 소장

뒤에는 피라미드가, 그 앞엔 그리스-로마 스타일의 거대한 석조 건물이 위엄있게 서있고 강 위의 보트들을 지나면 스테인드 글라스가 있는 고딕식 건물이 있는 환상을 그린 작품이야. 

존재하지 않는, 꿈 속에서 본 상상의 도시를 그린 토머스 콜의 판타지 작품들을 좋아하는 하는 사람들이 많았다








그의 연작 그림 중 대표적인 게 '제국의 진행 The Course of Empire' 5부작이다 (뉴욕 역사 협회 소장 중)







1. 야만의 상태 The Savage Stat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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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안과 계곡에는 곧 폭풍우가 내릴 것 같고 아랫 부분에는 원시인이 사슴을 사냥하고 있다. 오른쪽 에는 작은 원시 마을이 보인다

인간에 의해 영향 받지 않은 자연 그대로의 이상적인 상태를 그린 것으로 보인다








2. 전원적인 상태 The Arcadian or Patoral Stat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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야생적인 부분이 많이 사라진 이곳은 맑은 여름의 어떤 날을 보여준다

정글은 목초지로 개간되어 양을 치는 모습이 보이고 보트를 제작하는 모습, 쟁기로 밭을 가는 모습, 춤추는 모습등이 보인다

중간의 거대 석조 건물은 원시 그리스식으로, 사원으로 여겨진다

이제 인간은 자연을 개척할 수 있으며 안전하게 자연과 함께 할 수 있는 단계에 도달했다










3. 제국의 완성 The Consummation of Empi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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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 화가의 시점은 위 두 그림의 반대편으로 넘어왔다

한 눈에도 번영의 절정에 이른 그리스-로마 스타일의 항구 도시가 보인다

하얀 대리석으로 지어진 아름다운 석조 건물들과 금박을 입힌 동상들, 사람들은 양안의 테라스에서 부유함과 평화로운 시절을 즐기는 모습이다 

하지만 로마의 역사를 아는 현대의 관람자는 이 모습에서 퇴폐와 방종, 그리고 닥쳐올 몰락의 기운을 읽을 수 있다 










4. 파괴 Destruc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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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번째 그림인 '제국의 완성'보다 화가의 시점이 뒤로 물러나 있다. 양안이 파괴되어 불타는 모습을 광각으로 그렸다

적 함대는 방어선을 뚫고 상륙하여 약탈과 방화, 강간들을 저지르며 도시의 아름다운 조각, 동상들 및 등대 끼지 모든 걸 파괴한다

455년 '로마의 약탈 Sack of Rome'이 떠오른다










5. 폐허 Desol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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약탈과 파괴가 끝나고 시민들이 떠난 제국은 이제 폐허가 되었다. 텅 빈 이곳엔 잡초와 나무들이 다시 번성하기 시작한다

아직 서있는 석주 위에는 새가 둥지를 틀었고 첫번째 그림에서의 일출과는 달리 여기 폐허 위엔 달이 떠오른다 (이기이기 어째 기분이 안 좋노 재앙이 ㅅㅂ)

인간을 파괴하는 건 인간 뿐이라는 건가...








읽어줘서 고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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