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스압) 현재 일본 택시문화를 만든 MK 택시 유봉식.JPG





























 



당시 나온 책 제목도 MK의 기적, 택시업계의 혁명이라 표현함.

MK택시 유봉식 신화, 지나친 자식사랑에 빛바래다. MK택시의 서비스 일본인들도 충격을 받을 정도였다.

또 MK택시 기사들의 제복을 유명 디자이너에게 디자인과 제작을 맡겨 70만원짜리 유니폼을 제공했다.
대표적인 친절 사례중의 하나는 늦은 밤 여성 고객이 하차하면 걸어가는 골목길을 전조등으로 비춰주거나
소나기가 쏟아지면 공짜로 우산이 없는 승객에게는 우산을 제공했다. “감사합니다.
오늘은 저 000가 어디까지 모시겠습니다. 000로 가시는 것이 맞지요?

감사합니다. 잊으신 물건은 없으십니까” 라는 네 가지 인사 중 하나만 빠트려도
그 기사는 현업에서 제외하고 스파르타식 교육을 시켜 친절이 몸에 붙도록 노력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기본요금을 타사보다 10% 싸게 받았다. 이런 공격적 경영으로 ‘일본에서 가장 싸고 가장 친절한 택시’가 됐다.
95년에는 미국 시사주간지 ‘타임’에 세계 제일의 서비스기업으로 선정되기도 했다.
유 전 회장은 MK의 오너 겸 회장직을 2005년 장남에게 물려주고 완전 은퇴했다.

도쿄MK 사장을 맡겼던 차남이 술에 취해 택시 기사에게 폭행을 가하자 책임을 지고 물러난 것이다.

교포사회 일각에서는 한국계 기업에 엄격해진 일본 금융당국과 사실상 후계자 였던 일본인 오모토
이사장이 암묵적 합의로 유회장을 쫒아낸 것이라는 의견도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일본 택시업계는 물론 일본 사회 전체에 ‘친절과 신용’이라는 
두 단어를 각인시킨 한국인 유봉식 회장의 발자취는 지워지지 않을 것이라는게 대체적인 평가다.

일본 홋카이도 지역에 MK택시가 진출할 때는 지역 택시기사들이 항의시위를 할 정도였다. 


일본의 택시는 요금은 비싸지만 깨끗한 고급 자동차에 친절한 택시로 잘 알려져 있다.
그러나 1960년대까지만 해도 난폭 운전과 바가지요금에 불친절한 택시로 악명을 날렸다.

그러디가 1964년 도쿄 올림픽을 계기로 외국 관광객들이 많이 몰려오자 관광사업을 추진하면서
일본의 얼굴인 택시문화부터 정부가 앞장서 적극 개선했다. 이 택시 개선 정책에 큰 자극을 준 것이 바로 교토의 MK택시였다

교토를 방문한 일왕부부, 고르바초프 구 소련 대통령, 카터 전 미국 대통령 등 귀빈들이 MK택시를 이용했다.
중국을 개방시킨 등소평이 생전에 중국에도 MK택시를 만들어 달라고 부탁하리 만큼 세계 최고의 모범택시



 


일본 경역학 교수 논문 인용한다. (60페이지 논문)




기존 시스템과 택시 문화의 혁신을 가져왔으며, MK 택시가 업계에 미친 영향은 뚜렸하다.
택시 업계의 활력소 영향을 했을뿐만 아니라 '환대 서비스' 에 중점을 둔 택시회사가 늘어나고 그 결과
일본의 택시 문화 자체가 혁신을 가져왔다. 일본의 택시 업계는 세계에서 유례없는 "친절하고 안전한 택시 문화 '를 창출 한 것이다.

MK택시가 그 문화의 근원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MK택시의 경영전략은 단순한 사업전략이 아니라 이념에 관한것이다.
MK택시가 일본적인 집단 주의행동을 취하지 않고, 반골정신을 잊지 않았다(반골정신- '권위나 권력에 타협하지않고 저항하는 정신)
일본의 문화 경영의 한사례로서 mk택시는 많은 교훈을 주는 기업인것이다.


요약
1. 1970년대 당시만 해도 일본 운전문화, 택시 문화 자체가 개헬이었음 (안전벨트 맨다는 개념도 없었을때라, 당시 아동사망률 최다)
2. 58년, 60년대는 자살택시라는 오명. 난폭운전이 일상, 택시기사에게 죽은사람이 많아서 비판이 심했다함.
3. 택시 운전사들은 사장을 무시 (제대로 교육할수가 없었음)
4. 당시 택시기사 문화 - 안그래도 ㅆㅎㅌㅊ 직업인데, 우리가 종이냐? 왜 인사를 해야하냐
5. 택시 규제가 풀리면서 60년대 인수, 70년대 쯤에 본격적으로 유봉식 창업함.
6. 모자쓰고 장갑쓰고 하는건 서양 고위층 리무진 차량 기사나, 서양 도어맨과 유사

7. 원래 글로벌 지향 기업으로 영국 유학도 보냄 (외국인 여행객의 택시에 대한 인상이 도시에 대한 인상이 된다는 생각으로 유학)
   본래 일본 택시기사들은 외국인들 피했다함.  (일본 택시 기사들이 영어좀 하는 기사들은 바로 이런이유)
   MK가 시작 시킨 활동이라 함
8. 택시기사는 파일럿이다라는 마인드 주입, 택시비는 저렴한대 연봉 업그레이드
9. MK택시는 일본의 기존 일본의 시스템을 부정한 기업인데, (부정하면 왕따 당하는 경향이 있다함) 그걸 깻다함
10. 유봉식은 기독교 신자인데, 직원들에게도 전도를 해봤으나 한명만 성공

11. 최근 아들에 술마시고 자기 직원에게 깽판쳐서 이미지 추락했으나 다져온게 있어서 유지 (참고로 아들은 한국국적)
12. 일본 메이져 몇몇 택시 회사들은 서비스 품질이 괜찮은데. MK의 영향이 큼.
13. 일본 혐한들은 여기운전사 일본인들이 너무 불쌍하다며 왜 군대처럼 교육시키냐며 욕먹음.


PS. 일본의 택시 친절 환대 시스템은 유봉식이 만든것.
     내가 볼때는 당시 재일동포 선택지가 별로 없었는데 (빠칭코등) 발버둥이라고 보이지 않나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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